공지 연극영화과 입시 준비 Q&A (연기 입시 준비 기간, 내신 성적 등)

관리자
2023-03-08
조회수 9389

1. 연극영화과 입시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 연기를 한 번도 배워보지 않은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2학년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더 일찍 시작할 수 있다면 그전에 시작하시는 걸 추천하지만, 학교 성적도 중요하기 때문에 입시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고1~고2 여름방학)까지는 주말을 이용하여 연기와 특기를 배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 틈틈히 연극영화 관련 서적들을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보통의 연극영화과 수시 실기고사가 8월~10월부터인 것을 감안하면 평균적으로 고등학교 2학년 시작부터는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고등학교 3학년에 맞추어 연극영화과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면 짧은 입시 기간임을 염두하여 집중적으로 입시를 준비할 수 있는 교육기관, 또 수험생 한명 한명을 제대로 관리해 줄수 있는 학원에서 실기고사를 준비하셔야 할 것입니다.  


2. 내신성적은 얼마나 반영되나요?  


- 학교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내신을 산출하고, 그 반영비율 또한 각각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 정확히 답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실기성적과 내신성적을 60~80%, 20~40%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텐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자신이 지원할 대학을 결정하고, 그 학교의 모집요강을 세세히 살펴보는 것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많은 학교들이 국어와 영어, 그리고 사회 교과를 중점적으로 반영하니, 이 부분을 참고하여 준비하시는 게 좋겠습니다.(물론 한국예술종합학교, 성균관대학교, 숭실대학교 등 전과목 혹은 국,영,사를 제외한 다른 과목을 반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이 있다면 아무리 내신 성적이 좋다고 해도 실기고사 성적이 높지 않다면 합격할 수는 없습니다. 연극영화과 입시에서는 실기고사 점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성적이 하위권 등급인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실기비중이 10% 혹은 실질적으로 거의 반영하지 않는 서울/경기권 4년제 대학교들도 적지 않으니, 자신의 성적에 대해서 너무 걱정하지말고 실기성적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하시는게 좋겠습니다. 


3.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1) 희곡 읽기

연극영화과 입시를 준비하기 위해서 최소한 10~20여 편 이상의 희곡을 읽으셔야 합니다.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안톤 체홉 4대 장막극, 미국 사실주의 작가들의 작품 등 각 대학에서 지정 작품으로 자주 등장하는 작품들부터 순서대로 읽어가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작품을 읽은 뒤, 작가 소개, 줄거리, 주제, 인상 깊었던 장면 등을 1~2줄로 노트에 정리해 놓으시면, 작품을 기억해 놓는 일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모집요강 살펴보기

먼저 가고자 하는 대학을 선정하고, 그 학교의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신입생 모집 요강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각 학교마다 실기 성적과 내신 성적의 반영비율,  내신 반영 과목, 그리고 실기고사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여 자신이 합격하기에 유리한 학교와 학과(연극영화과/뮤지컬과/방송연예과)를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3) 대학 워크숍 공연 관람  

대략적으로 지원 학교를 선정했다면, 지원하는 학교의 올해 발표하는 워크숍 작품을 관람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각 학교의 워크숍 발표는 보통 학기별로 진행되기 때문에 4월이나 5월 정도에는 각 학교에서 홍보하는 워크숍 일정 등을 수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인 만큼 그 학교에서 어떤 작품을 발표하는지 관심을 가지고 관람하는 것이, 실기고사 때 진행하는 질의응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학원 선택


1) 수업시간과  정원

먼저 학원의 수업시간과 정원을 확인해 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의 입시 연기학원은 하루 2~3시간, 7~8명 정원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업시간과 정원에 따라, 개인에게 할애되는 발표 시간이 결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신이 입시를 준비하는 기간현재의 실력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원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2) 강사진

학원의 강사진은 입시를 준비하시는 수험생들이 정확히 파악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각 학원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담당 선생님의 교육경력과 현장 경력을 참고해 보시는 게 학원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자신의 입시 준비기간 및 연기 경험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자신의 입시 준비기간이 짧고 연기경험이 거의 없는 경우라면, 본인의 실력을 가장 잘 이끌어 줄 수 있고, 또 충분히 연습공간이 확보되어 있는 학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입시는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의지가 중요하지만, 힘든 입시기간에 수험생을 올바르게 이끌어 줄수 있는 선생님과 학원을 만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HB연기학원]에서 방문상담을 받아보세요. 입시에 성공하기 위한 우리 학원만의 구체적인 노하우실제로 입시에 성공한 사례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현재 각 대학들이 해마다 모집요강을 조금씩 수정하여 발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5학년도는 실기고사 내용이 또 어떻게 변경되어 진행될지 모르기 때문에, 자유연기, 당일대사, 특기 등의 실기 시험을 철저히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2025학년도 연극영화과/뮤지컬과/방송연예과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모든 수험생들 파이팅 하세요.

5 1